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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업무/회계

[회계] 세금계산서 발행

by 권이사 2024. 2. 14.

 

▷ 기본흐름 : 매출서류 검토 → 세금계산서 발행 → 매출전표 입력

▷ 업무목적 및 요약 : 영업담당자 또는 영업지원 인력에 의해 작성ㆍ결재된 매출서류(판매보고서, 매출품의서 등) 또는 사내 매출관리시스템에 기재된 사항 검토 후 세금계산서 발행


1. 매출서류 검토

ㆍ결재라인, 판매내역(품목, 금액), 거래처 정보(사업자등록번호, 메일주소 등), 거래일자 등

ㆍ판매보고서, 매출품의서 등 명칭이나 양식은 내부적인 결정사항임

ㆍ건별 서류보고를 하지 않고, 계약 및 거래내역을 기록ㆍ집계하는 사내 전산시스템만으로 관리하는 경우도 있음

2. 세금계산서 발행

ㆍ홈택스 접속하여 세금계산서ㆍ계산서 발행(회계프로그램에서 직접 발행하는 기능도 있음)

 

3. 매출전표 입력

ㆍ매입매출전표에 해당일자로 입력

(외상매출금 xxx / 수입수수료 xxx)

 

 

※ 세금계산서 발행시, 거래처정보 중 사업자등록번호만 정확하다면 나머지 정보는 필요적 기재사항이 아니므로 틀리게 기재하더라도 발행에 문제는 없음(세법상으로는)

다만, 상대방도 매입증빙으로써 보고ㆍ관리해야 하므로 기본적인 업체정보는 확인하여 발행

오기재로 인해 수정발행 요청시 '기재사항 착오정정'으로 수정발행(정보 최신화는 사무직의 기본 업무 중 하나이니까 군말없이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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