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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업무/회계

[회계] 법인카드 집계

by 권이사 2024. 2. 14.

▷ 기본흐름 : 부서별 법인카드 사용내역 집계 → 법인카드 종합보고 → 비용전표 입력

▷ 업무목적 및 요약 : 임원 또는 부서별 법인카드에 대한 사용내역을 월별로 종합하여 작성ㆍ보고


1. 부서별 법인카드 사용내역 집계

(1) 임원ㆍ부서별로 법인카드 보유

ㆍ월초에 전월 법인카드 사용내역 리스트를 받아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카드 결제건과 비교하여 누락분 체크

 

- (경우1) 부서마다 담당자를 두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부서관리자로 등록하여 조회권한 부여할 수 있음(이경우 회계팀은 임원카드만 체크)

- (경우2) 부서마다 담당자를 두되, 회계팀이 월간 결제리스트를 다운받아 전달하면 부서 담당자는 평소 엑셀 메모해둔 것을 리스트에 채워 회신해주는 방식

- (경우3) 법인카드 사용시마다 부서에서 지출결의서를 올리고 이를 회계팀에서 누적관리하는 방식

(2) 필요시마다 사용 후 반납하는 공용 법인카드만 보유

ㆍ법인카드 관리대장에 수령자 기재하고, 사용하고 나서는 내용을 수기로 기재하는 방식으로 법인카드 관리

 

2. 법인카드 사용내역 보고

ㆍ임원ㆍ부서별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종합하여 결재상신

 

3. 비용전표 입력

ㆍ결제일자를 기준으로 매입매출전표와 일반전표에 알맞게 입력

- (예) 네이버 키워드 광고비는 수시로 카드(자동)결제되어 충전하는 방식이라 결제시 선급금 처리하고 월말에 실제 발생된 광고비용에 대한 매입세금계산서를 매입매출전표에 비용으로 입력

- 결제일자를 기준으로 입력하지 않고, 승인일자(D+1평일)를 기준으로 하기도함(세무사 사무실에서는 카드사 자료가 아닌 홈택스의 사업용 법인카드 자료로 입력해서 승인일 기준으로 기장해줌)

 

 

* 첨부

1. 법인카드 관리대장

2. 법인카드 사용내역

5-1 법인카드 관리대장.hwp
0.03MB

5-2 법인카드 사용내역(결재용).xlsx
0.0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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