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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업무/회계

[회계] 법인카드 집계

by 권이사 2024. 2. 14.

▷ 기본흐름 : 부서별 법인카드 사용내역 집계 → 법인카드 종합보고 → 비용전표 입력

▷ 업무목적 및 요약 : 임원 또는 부서별 법인카드에 대한 사용내역을 월별로 종합하여 작성ㆍ보고

 

 

1. 부서별 법인카드 사용내역 집계

(1) 임원ㆍ부서별로 법인카드 보유

  - 월초에 전월 법인카드 사용내역 리스트를 받아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카드 결제건과 비교하여 누락분 체크

 

  * (경우1) 부서마다 담당자를 두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부서관리자로 등록하여 조회권한 부여할 수 있음(이경우 회계팀은 임원카드만 체크)

  * (경우2) 부서마다 담당자를 두되, 회계팀이 월간 결제리스트를 다운받아 전달하면 부서 담당자는 평소 엑셀 메모해둔 것을 리스트에 채워 회신해주는 방식

  * (경우3) 법인카드 사용시마다 부서에서 지출결의서를 올리고 이를 회계팀에서 누적관리하는 방식

(2) 필요시마다 사용 후 반납하는 공용 법인카드만 보유

  - 법인카드 관리대장에 수령자 기재하고, 사용하고 나서는 내용을 수기로 기재하는 방식으로 법인카드 관리

 

 

2. 법인카드 사용내역 보고

  - 임원ㆍ부서별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종합하여 결재상신

 

 

3. 비용전표 입력

  - 결제일자를 기준으로 매입매출전표와 일반전표에 알맞게 입력

  * (예) 네이버 키워드 광고비는 수시로 카드(자동)결제되어 충전하는 방식이라 결제시 선급금 처리하고 월말에 실제 발생된 광고비용에 대한 매입세금계산서를 매입매출전표에 비용으로 입력

  * 결제일자를 기준으로 입력하지 않고, 승인일자(D+1평일)를 기준으로 하기도함(세무사 사무실에서는 카드사 자료가 아닌 홈택스의 사업용 법인카드 자료로 입력해서 승인일 기준으로 기장해줌)

 

 

* 첨부

1. 법인카드 관리대장

2. 법인카드 사용내역

5-1 법인카드 관리대장.hwp
0.03MB

5-2 법인카드 사용내역(결재용).xlsx
0.0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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