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흐름 : 지급액 정리 → 4대보험 고지내역 반영 → 소득세 계산 → 지출결의서 작성 → 급여명세서 발송 → 급여대장 정리
▷ 업무목적 및 요약 : 인사변동, 지급사항, 공제사항 반영하고 프로그램에 입력해 소득세 계산까지 완료한 이후 회사내 보고양식에 맞춰 지출결의서 작성하고, 급여지급 후 급여대장 정리
1. 지급액 정리
(1) 인사변동사항 확인
- 입ㆍ퇴사자 일할계산, 월중 급여변동(수습기간), 무급병가 등
(2) 지급액 엑셀 정리
- 계약연봉 + 인사변동사항 반영하여 급여작업파일 지급액부분 정리
2. 4대보험 고지내역 반영
-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20일경 고지되는 금액으로, 고용보험은 요율에 따라 계산하여 직원급여 공제내역에 반영
※ 중도입사자의 경우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다음달부터 부과되고, 고용보험은 그달의 보수액에 대한 보험료가 당월 또는 익월정산분으로 부과되기 때문에 급여작업 방식을 국민연금ㆍ건강보험은 고지내역, 고용보험은 요율계산으로 함
3. 소득세 계산
(1) 급여자료 입력(회계프로그램)
- 엑셀작업 완료 후 더존 양식 다운받아 급여자료 업로드
(2) 소득세 계산
- 전직원 소득세 계산하여 급여작업용 엑셀파일 공제액부분 정리
4. 지출결의서 작성
- 내부 보고용 파일을 첨부하여 지출결의서 작성
5. 급여명세서 발송
- 급여 지급일에 직원 이메일로 급여명세서 발송
6. 급여대장 정리
- 급여처리내역서(집계), 급여대장(프로그램출력), 지출결의서, 이체확인증 출력하여 보관
* 첨부
1. 급여작업용 엑셀파일
2. 보고첨부용 급여명세서 엑셀파일
3. 급여처리내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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